직무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삼성전자 수율 관리
수율 관리 측면에서 공정기술 직무랑 평가분석 직무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2026.02.19
답변 6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공정기술은 수율을 “올리는 사람”에 가깝습니다. 공정 조건(온도·압력·시간·가스 등)을 최적화하고 변동 요인을 관리해 불량을 줄이고 CAPA를 안정화합니다. 라인과 밀접하게 움직이며 DOE, SPC, 수율 개선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합니다. 평가·분석은 수율을 “왜 떨어졌는지 밝히는 사람”에 가깝습니다. 불량 샘플을 물성·단면·전기적 특성으로 분석해 원인을 규명하고 공정에 피드백합니다. 장비(SEM, TEM 등) 기반 데이터 해석이 핵심입니다. 즉, 공정기술은 실행·최적화 중심, 평가분석은 원인규명·진단 중심 역할입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은 공정을 개선해서 공정품질을 올려 수율을 올리는거고요. 평분은 팀이 여럿있는데 PE는 테스트를 통해서 품질&수율&생산성 밸런스를 맞추고, 품질은 수율은 안 보고 품질을 봅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 직무는 수율 관련해서 특정 공정 단위의 문제에 집중하는 경향이 크고 평가 및 분석팀은 전체적인 수요를 보고 어떤 단계에서 문제가 있을지 판단하는 역할을 주로 합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수율의 경우 모든 반도체 공정이 끝나고 나온 칩의 특성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 때, 여러 가지 특성 및 지수 등을 측정하게 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역으로 어떤 모듈/공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추적하게 됩니다. 이 때 역추적 분석을 통해 해당 단위공정에 피드백을 해서 문제를 조치하는 것이 평가분석 직무라고 보시면 되고, 공정기술 직무의 경우 문제가 발생한 공정/시간대/원인/해결책 등을 강구해야 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은 실제로 전체적인 수율보다는 공정설계 pie쪽에서 전체수율트렌드를 보는데 이때 원인을 그 쪽 부서에서 찾아주면, 8대공정 중 하나의 부서가 설비이슈 와 공정파라미터를 면밀히 따진 후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직무입니다. 즉 평분과 공설이 전체적인 수율트렌드와 패키징 및 테스팅 까지.보게되고 그쪽에서 브로드하게 대략적인 원인을 알려주면 깊게 파서 어떤 배관에 문제가 없는지 공정 파라미터가 틀리진않았는지 등등을 보는거라 전체적인 수율을 보기보다는 공정원인을 찾는곳이 공정기술입니다. ~ 도움되셨으면 채택 한번 해주시면 감사해요~
댓글 2
듀듀듀11작성자2026.02.18
감사합니다. 한 가지 더 궁금한 것이 평분과 공설 중 평분이 더욱 브로드하게 본다고 이해해도 되나요?
탁탁기사삼성전자2026.02.18
@듀듀11 공설에 양산에 가까운 쪽 (pie)가 공정이대한 전체적인 수율을 보고 최종 패키징 테스팅 쪽가면 평분 품질팀에서 수율을 보게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공정 자체를 관리하느냐 칩의 성능을 평가하고 문제점을 확인하느냐의 차이 정도에요 수율을 높이는건 똑같지만 방법의 차이에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양기 스펙
인서울 중하위권 신소재 3.74/4.5 전공 4.0/4.5 (반도체 과목 수강하였는데 반도체 관련 수업중 소자나 열역학등은 좋은 학점을 받았는데 반도체공정을 C+ 맞음) 석사 지거국 전기화학 데이터분석 / 시뮬(조금) , 산학 위주라 논문 public 은 X 반도체 인턴 1회, 에칭 위주 경험 해봄 (2개월) 스펙은 위와같이 있습니다. 현재 화학 회사 대기업 공정기술 연구원 입사하여 근무중인데 다시 반도체에 지원해보고 싶은데.. 지원하면 생기/양기/공기 등에 지원하려 합니다. 현재 회사에서는 반도체로 치면 패키징쪽과 같은 직무이고, 데이터 분석과 반도체로 치면 수율관리와 비슷한 경험을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직무 경험 (6개월) + 학부 반도체 경험으로 반도체 양기 공기 등에 지원했을때 엑셀컷일까요? 최대한 객관적으로 평가 부탁드립니다. 우선은 후공정쪽 생각중입니다.
Q. 반도체 회사 유틸리티
저는 지거국 화공입니다. 삼전 글로벌 인프라 패실리티의 chemical,gcs 직무를 희망하는데 찾아보니 이와관련된 실습이나, 현업에서 쓸만한 지식을 얻을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ai랑 대화하며 문제상황을 가정하고 이에 답하는 식으로 역량을 좀 키워보려고하는데 케미칼 , gcs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들이 무엇들이 있을까요.. 많이 알고싶습니다 ㅎㅎ
Q. 화학과 장비사
화학과 4학년으로 반도체 산업군 희망합니다 소부장 중 소재만 화학과가 가기 더 수월하다 생각했는데 장비사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주로 화학과가 장비사에서 무슨 업무를 맡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저는 유기물 합성 + 무기소재 분석(afm tem sem 등 활용) 이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장비사 지원이 가능할지도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